공원의친구들, 전국 25개 공원에 시민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적립한 1억3천여만원 전달
상태바
공원의친구들, 전국 25개 공원에 시민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적립한 1억3천여만원 전달
  • 행정신문
  • 승인 2017.01.16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가 2016년 ‘공원의친구들’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의 공원가꾸기 봉사활동 1시간을 1만원으로 환산한 총 133,670,000원의 금액을 서울을 포함한 전국 8개 지역, 약 25개의 공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공원의친구들은 서울그린트러스트의 대표 프로젝트 중 하나로, 미래세대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공원을 물려주기 위해 공원가꾸기의 시민 참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가족, 친구와 함께 공원에서 건강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자 캠페인이다.

2015년부터 공원의친구들을 후원하고 있는 전국은행연합회와 20개의 회원사는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계절별 공원가꾸기 봉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자원봉사 시간을 1시간당 1만원으로 환산하여 활동 공원을 가꾸는 데 필요한 재료비로 기부한다. 또한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이렇게 기부 받은 기금을 각 공원에 필요한 현물로 구입하여 전달한다.

2016년에는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총 5,621명이 친구공원에서 13,367시간을 활동하였다. 이렇게 적립된 133,670,000원은 친구공원에 전달되어 수목 표찰을 새로 달고 공원의 입구에 정원을 조성하는 등 공원을 가꾸기 위한 다양한 재료로 사용되어 지속적인 공원 유지관리에 기여하였다.

공원의친구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시민은 “경제적 부담감으로 인해 기부가 어려웠는데, 공원 봉사활동만으로도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이 높다”고 말했다.

공원의친구들 참여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날짜와 공원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1~2월은 활동을 쉰 뒤, 3월부터 봉사활동이 시작될 예정이다. 참여자의 봉사 시간은 1365자원봉사포털에 인증할 수 있다.

◇공원의친구들과 함께하는 공원 목록

서울: 보라매공원, 서울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 서울숲공원, 월드컵공원, 푸른수목원, 한강잠원공원
수원: 일월공원, 청소년문화공원, 만석공원
부산: APEC나루공원
전주: 완산칠봉 완산공원, 선수촌공원, 중산공원, 그린근린공원
광주: 푸른길공원, 광주중앙공원
대전: 송촌 생활체육공원
마산/창원: 마산 자산솔밭공원, 창원시 반송공원
대구: 대구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달성공원, 경상감영공원, 어린이대공원

서울그린트러스트 개요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서울시 생활권 녹지를 확대 및 보존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서울숲공원을 운영하고 시민과 기업의 자원봉사를 통한 공원 가꾸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도시의 녹색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