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그린트러스트가 2016년 ‘공원의친구들’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의 공원가꾸기 봉사활동 1시간을 1만원으로 환산한 총 133,670,000원의 금액을 서울을 포함한 전국 8개 지역, 약 25개의 공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공원의친구들은 서울그린트러스트의 대표 프로젝트 중 하나로, 미래세대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공원을 물려주기 위해 공원가꾸기의 시민 참여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가족, 친구와 함께 공원에서 건강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자 캠페인이다.
2015년부터 공원의친구들을 후원하고 있는 전국은행연합회와 20개의 회원사는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계절별 공원가꾸기 봉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자원봉사 시간을 1시간당 1만원으로 환산하여 활동 공원을 가꾸는 데 필요한 재료비로 기부한다. 또한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이렇게 기부 받은 기금을 각 공원에 필요한 현물로 구입하여 전달한다.
2016년에는 공원의친구들을 통해 총 5,621명이 친구공원에서 13,367시간을 활동하였다. 이렇게 적립된 133,670,000원은 친구공원에 전달되어 수목 표찰을 새로 달고 공원의 입구에 정원을 조성하는 등 공원을 가꾸기 위한 다양한 재료로 사용되어 지속적인 공원 유지관리에 기여하였다.
공원의친구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시민은 “경제적 부담감으로 인해 기부가 어려웠는데, 공원 봉사활동만으로도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감이 높다”고 말했다.
공원의친구들 참여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원하는 날짜와 공원을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1~2월은 활동을 쉰 뒤, 3월부터 봉사활동이 시작될 예정이다. 참여자의 봉사 시간은 1365자원봉사포털에 인증할 수 있다.
◇공원의친구들과 함께하는 공원 목록
서울: 보라매공원, 서울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 서울숲공원, 월드컵공원, 푸른수목원, 한강잠원공원
수원: 일월공원, 청소년문화공원, 만석공원
부산: APEC나루공원
전주: 완산칠봉 완산공원, 선수촌공원, 중산공원, 그린근린공원
광주: 푸른길공원, 광주중앙공원
대전: 송촌 생활체육공원
마산/창원: 마산 자산솔밭공원, 창원시 반송공원
대구: 대구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달성공원, 경상감영공원, 어린이대공원
서울그린트러스트 개요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서울시 생활권 녹지를 확대 및 보존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서울숲공원을 운영하고 시민과 기업의 자원봉사를 통한 공원 가꾸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도시공원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도시의 녹색가치를 실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 가고 있다.